데이터 UX
- 서비스와 사용자 사이의 '상호작용'을 데이터로 정량화
- 디자인 설계의 근거자료
- 의사 결정의 근거
- 사용자의 니즈, 문제예측
- 디자인 변수, 시간, 비용 최소화
AARRR 프레임워크
- 서비스 내 사용자 여정 프레임 워크
- 획득
- 일간/월간 개별 사용자 확인
- 활성화
- 이탈률 관리
- 유지/재방문
- 서비스 전환율을 고려하여, 이 서비스를 계속 해야하는가? 고민하는 순간
- 매출
- 성과에 대한 상세 목표 설정
- 추천
- 마케팅 방법 고민
데이터 분석 전 준비사항
- 데이터의 범위
- 숫자/수치 정형화
- 사용자 조사, 행동
- 데이터 해석
- 의미해석 > 가설수립 > 검증반복
- 데이터 패턴 읽기
- 수치보다 추세에 집중
- 기업 목표와 시장 환경 이해
UX 프로세스 & 데이터분석 프로세스
목표 설정하기
KPI수립 5단계
-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떤 서비스로 어떻게 해결 하고 싶은지 정의
- 한국UXUI디자인연구소의 목표는 UXUI 취업준비, 직무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.
-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인 가치 정의
- 한국UXUI디자인연구소는 웹사이트를 통해 UXUI에 대한 흥미로운 최신 정보 제공, 교육 프로그램 신청이다.
- KPI 수립하기! 무엇을 달성했을 때 핵심 서비스 만족되는 가
- 한국UXUI디자인연구소는 SNS 팔로우 수, UXUI교육 신청하기 CTA 버튼 클릭 수 등을 KPI로 수립
- KPI측정을 위한 기간 설정
- 주/월 단위 설정
- 수립한 KPI를 기반으로 서비스 분석 및 개선
- 서비스 런칭 후 반복적인 데이터 확인, 개선과 반영 반복
분석 시작하기
- 유입경로 이해하기
- 직접 유입
- 추천 유입
- 검색 유입
- SNS 유입
- CTA 버튼
-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
- 퍼널
- 사용자가 전환에 이르기까지 어떤 단계에서 얼마나 이탈하는 시각화한 분석
- 결과검증
- A/B 테스트
- 피그마 플러그인
- Attention Insight
- Clueify
Tags:
서비스기획_교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