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UX - 새싹 서비스 기획

데이터 UX

  • 서비스와 사용자 사이의 '상호작용'을 데이터로 정량화
    • 디자인 설계의 근거자료
    • 의사 결정의 근거
    • 사용자의 니즈, 문제예측
    • 디자인 변수, 시간, 비용 최소화

AARRR 프레임워크

  • 서비스 내 사용자 여정 프레임 워크

  • 획득
    • 일간/월간 개별 사용자 확인

  • 활성화
    • 이탈률 관리

  • 유지/재방문
    • 서비스 전환율을 고려하여, 이 서비스를 계속 해야하는가? 고민하는 순간

  • 매출
    • 성과에 대한 상세 목표 설정

  • 추천
    • 마케팅 방법 고민

데이터 분석 전 준비사항

  • 데이터의 범위
    • 숫자/수치 정형화
    • 사용자 조사, 행동

  • 데이터 해석
    • 의미해석 > 가설수립 > 검증반복

  • 데이터 패턴 읽기
    • 수치보다 추세에 집중

  • 기업 목표와 시장 환경 이해
 

UX 프로세스 & 데이터분석 프로세스




목표 설정하기



KPI수립 5단계

  •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떤 서비스로 어떻게 해결 하고 싶은지 정의
    • 한국UXUI디자인연구소의 목표는 UXUI 취업준비, 직무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.

  •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인 가치 정의
    • 한국UXUI디자인연구소는 웹사이트를 통해 UXUI에 대한 흥미로운 최신 정보 제공, 교육 프로그램 신청이다.

  • KPI 수립하기! 무엇을 달성했을 때 핵심 서비스 만족되는 가
    • 한국UXUI디자인연구소는 SNS 팔로우 수, UXUI교육 신청하기 CTA 버튼 클릭 수 등을 KPI로 수립

  • KPI측정을 위한 기간 설정
    • 주/월 단위 설정

  • 수립한 KPI를 기반으로 서비스 분석 및 개선
    • 서비스 런칭 후 반복적인 데이터 확인, 개선과 반영 반복

분석 시작하기

  • 유입경로 이해하기
    • 직접 유입
    • 추천 유입
    • 검색 유입
    • SNS 유입

  • CTA 버튼
    •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

  • 퍼널
    • 사용자가 전환에 이르기까지 어떤 단계에서 얼마나 이탈하는 시각화한 분석

  • 결과검증
    • A/B 테스트
    • 피그마 플러그인
      • Attention Insight
      • Clueify


다음 이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