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오피스 기획 (김민균) - Sesac

1. 백오피스란 무엇인가?

  • 일선 업무 이외에 일선 업무를 돕는 서비스

  • 우리 눈에 보이는 서비스가 아닌 그 이면에 서비스 관리 도구


2.  백오피스 기능은 왜 필요한가?

  • 소비자에게 모든 것을 맡길 수 없기 때문이다.

  • ex) 데이팅 앱에서 자신의 얼굴을 가린 사진을 올리는 경우. 이 사진이 다른 소비자의 경험으로 제공된다. 이 경험이 이 서비스의 이미지로 자리 잡을 수 있다. -> 사진을 승인받는 과정이 필요하다.


3. 통제(승인)는 누가 어떻게 해야할까?

  • 유저의 '서비스 플로우'를 보고 백오피스 동작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자

  • 유저의 '데이터'를 보고 백엔드 활용 데이터를 생각해 보자

  • 컨트롤할 부분을 추려보자
    • 주요 기능은?
    • 확장 기능은?
    • 추가 고려 사항은?
    • 접근성은?


4. 정책 설계가 중요하다.

  • 삭제된 글은 경우에 따라 복원 필요

  • 실제 DB를 바로 건드릴 것인지 여부

  • 해당 사유의 전달, 표시 여부

  • 글을 보던 사람은 어떻게 처리?


5. B2B 솔루션이라면?

  • 백오피스의 사용자는 고객이다.

  • 계속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.

  • 각자의 필요성을 더한다.

  • 권한이 중요하다.

    • 접근권한 & 행동권한

    • 관리 역할의 세부적 구분


6. 백오피스 기획은

  • 핵심 FLOW에서 어디에 관여할 것인가?

  •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고 어떤 데이터를 수정할 것인가?

  • 고객사 백오피스는 시각화가 추가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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