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백오피스란 무엇인가?
- 일선 업무 이외에 일선 업무를 돕는 서비스
- 우리 눈에 보이는 서비스가 아닌 그 이면에 서비스 관리 도구
2. 백오피스 기능은 왜 필요한가?
- 소비자에게 모든 것을 맡길 수 없기 때문이다.
- ex) 데이팅 앱에서 자신의 얼굴을 가린 사진을 올리는 경우. 이 사진이 다른 소비자의 경험으로 제공된다. 이 경험이 이 서비스의 이미지로 자리 잡을 수 있다. -> 사진을 승인받는 과정이 필요하다.
3. 통제(승인)는 누가 어떻게 해야할까?
- 유저의 '서비스 플로우'를 보고 백오피스 동작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자
- 유저의 '데이터'를 보고 백엔드 활용 데이터를 생각해 보자
- 컨트롤할 부분을 추려보자
- 주요 기능은?
- 확장 기능은?
- 추가 고려 사항은?
- 접근성은?
4. 정책 설계가 중요하다.
- 삭제된 글은 경우에 따라 복원 필요
- 실제 DB를 바로 건드릴 것인지 여부
- 해당 사유의 전달, 표시 여부
- 글을 보던 사람은 어떻게 처리?
5. B2B 솔루션이라면?
- 백오피스의 사용자는 고객이다.
- 계속 새로운 것을 요구한다.
- 각자의 필요성을 더한다.
- 권한이 중요하다.
- 접근권한 & 행동권한
- 관리 역할의 세부적 구분
6. 백오피스 기획은
- 핵심 FLOW에서 어디에 관여할 것인가?
-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고 어떤 데이터를 수정할 것인가?
- 고객사 백오피스는 시각화가 추가된다.
Tags:
서비스기획_교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