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비스 경험 디자인 - 새싹 교육

'서비스 기획'이란?

  • 전반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설계하는 것

  • 비지니스 & 서비스 & 사용자


'서비스 기획자'란?

  • 현장에서는 UX기획과 서비스기획이 혼합되어 사용된다.

  • UX기획 - 사용자경험 반영

  • 서비스기획 - 상품개발


'서비스 기획자' 역량

  • 비지니스와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

  • UX, UI 모든 범위의 이해와 전문성 향상

  • 각 분야의 전문인력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

UX

  • UX
    : 사용자가 겪는 감각적, 인지적 경험
    ( 매 시간 겪는 것, 각자 겪는 것 )

  • 넓은 의미의 UX
    : 고객 행동, 환경에 대한 총체적 이해

  • 좁은 의미의 UX
    : 플랫폼 접속, 로그인, 예약 등 플랫폼 이용

  •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문제점 파악 및 개선안 도출이 목적

  • 목표수립, 사용자리서치, 데이터분석, 문제정의, 요구사항파악, 전략/컨셉수립, 아이디어/개선안도출, 사용성평가

UI

  • UI
    : 사용자가 마주하는 오감 시각/청각/후각/미각/촉각

  • UX작업의 시각적 결과물, 사용자의 편의성 고려.

  •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

  •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 하는 것이 목적

  • 메뉴/컨텐츠정의, 화면설계, 디자인리서치, 디자인컨셉도출, 인터랙션디자인, 레이아웃/컬러선정, 그래픽디자인


UX디자인 프로세스


IT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

  • 퍼블리싱: 웹만 해당. 정적인 화면. 일부 자바스크립트(동적기능)를 활용하기도 함

  • 프론트엔드 vs 백엔드 개발: 사용자와 접점여부

  • 퍼블리싱 vs 프론트엔드개발: 퍼블리싱 업무가 줄어들고 있어, 대부분 '개발'영역으로 발을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. 현재로서는 포지션 구분이 애매하다.


워터폴(Waterfall) 방법론

  • 프로젝트 평균 3개월

  • 기획 > 디자인 > 개발 > 테스트 > 유지보수

  • 사용자 피드백 반영이 제한적임


애자일(Agile) UX

  • 짧은 기간(스프린트)으로 작업(이터레이션) 계획을 세우고 빠르고 유연한 기능 구현


린(Lean) UX

  • Think > Make > Check > (반복) Think...

  • Think
    : 리서치, 페르소나

  • Make
    : MVP (런칭기준, 수익예측수준)

  • Check
    : 사용자 검증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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