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데이터를 바라보는 시각
- 나의 생각과 실제 정규분포 결과에는 괴리감이 존재한다.
- ex: 국내 매출 1위 청바지 브랜드는 뱅뱅이다. (2020)
- 비지니스 목표에 맞는 적은 수의 지표를 사용하자.
- 측정 가능, 달성하기 위한 액션 명확, 직관적 의미
- ex: 전환당단가, 클릭당단가, 노출당단가 는 서로 상대적이다. 모두 낮출 수 없다.
- 어떤 데이터가 경로를 갖고 있다면, 각 단계별로 데이터를 측정해야 한다.
- ex: 고객이 쇼핑몰에서 최종 구매하기까지 각 단계별로 이탈하는 유저를 파악한다.
- 실제 사용자 반응 데이터가 가장 유의미하다.
- ex: A/B 테스트 결과로 디자인한 오바마의 선거 모금 사이트
2. '데이터 기반' 이란?
-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의사결정 하는 것
- 데이터 수집 방법
- 유입자 데이터 -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데이터
- 포털사이트 검색 데이터 - 네이버 데이터랩, 검색광고
- 광고 데이터 - 광고 효과 및 광고 유입 경로
- 온오프라인 융합 - 발자국연구소, 서울실시간도시데이터
- Big data meets thick data
- 항상 빅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데이터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.
3.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이란?
- 플랫폼 생성 후, 어떻게 '개선' 할지에 대해 답을 찾을 수 있다.
- 어떻게 측정하고, 어떻게 수치화 할 것인가?
4. 분석툴의 역할
- 데이터를 쉽게 정제하는 툴
- 데이터를 추적하고 수집
- 데이터 리포트 제공
5. GA4의 구조
- '계정'과 '속성' 2가지 단계로 구성
- 일반적으로 1개의 계정에 1개의 GA계정을 연결하여 사용한다.
( 여러 사업을 하고 있다 해도 1개의 GA계정을 사용하여, 사업별로 속성을 나누어 사용하는 것 추천 ) - '계정' 관리의 주체 및 각 속성별 접근 권한이 명확해야 한다.
6. GA4의 특징
7. GA4 필수 용어 안내
- 형태
- 측정기준: 세로
- 측정항목: 가로
- 세그먼트: 데이터를 조건에 맞게, 분할한 뒤 각각 분석
- 필터: 조건에 따라 특정 데이터만 분석
- 내용
- 세션
- 유의미한 방문. 시작과 종료, 세션 초기화 존재.
- 세션초기화: 세션으로 볼 수 없는 경우 초기화 하는 조건 )
- '이탈'과 '참여'
- 이탈: 페이지뷰 1이하
- 참여: 페이지뷰 2이상
- 그외: 페이지뷰 1이지만, 참여시간이나 전환이벤트에 따라 '이탈' 및 '참여'로 분류
- '이탈'이나 '참여'가 유난히 높은 지표가 있다면, 위의 '그외' 조건을 다시 고려해야 한다.
- 참여시간: 실제로 사용자 화면에 떠 있는 시간
- 체류시간: 사용자 TAB에 올라온 시간
- 이벤트
- 특정 액션
- 측정할 수 있는 URL을 모두 찾아낼 수 있다면, 이벤트 설정은 필요없다. (UTM사용)
- 추천 이벤트: 제공하는 모든 보고서를 보고 싶다면, 추천 이벤트는 모두 적용하는 것이 좋다.
- 주요 이벤트: '비지니스 목표' 에 부합하는 '중요한 액션'
8. GA 활용 예시
- 타겟유저 선정:
- 접속 기기 데이터를 통해 연령대 추측
- 연령대 데이터 중 세션 전환율이 가장 높은 타켓 선정 (35~44 여성)
- '35~44 여성'을 세그먼트로 설정 후, 이들이 방문한 페이지 확인
- GA활용
- 리포트: 해당 타켓의 소스/매체별 효율 확인
- 동질집단색분석: 시기별로 분석
9. UTM
- UTM이란 페이지 URL 뒤에 삽입 되는 태그(get방식의 변수)
- 트래킹 태그를 통해 데이터 수집
- UTM Builder: URL을 대신 만들어줌
10. 이벤트 택소노미(분류)
- 유의미한 데이터 정의 + 추적 방법 설계 + 인사이트 추출
- 이벤트 택소노미 예시
- 이벤트 측정 방법을 구체화하여 개발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장바구니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할 때, 효율적인 수집을 하기 위해서 장바구니 이동 버튼 클릭을 조건으로 삼을 것인가? 장바구니 페이지 접속을 조건으로 삼을 것인가? 품목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어떤 방법이 더 효율적인가?
- 추천 이벤트를 참고하여, 이벤트 택소노미를 작성한다.
- ex) 구매여정, 결제여정
- 리포트 결과에 얽매여서 택소노미를 작성하지 않는다.
Tags:
서비스기획_Tool